메인으로 가기

클립 영상

국회 국방위,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

국회 국방위,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

등록일자: 2018.10.12

내용

심예슬)
국회 국방위원회가 합동참모본부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번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북한이 비핵화를 완료할 때까지 3축체계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상현기자의 보돕니다. 
 
박한기 합참의장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사항을 적극 이행하고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추진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시대가 바뀌고 상황이 변하더라도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라는 본연의 임무완수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SOV. 박한기 합참의장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의원님들께서 제시해 주시는 고견들을 겸허히 받아들여 이겨놓고 싸우는 사기 충천한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군대를 만드는 토대로 삼겠습니다”
 
업무보고에서는 안보환경 변화에 따른 군사전략과 합동작전개념을 정립하겠다는 내용이 보고됐습니다. 특히 현존하는 북한의 핵과 대량살상무기에 대한 억제와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북한이 비핵화를 완료할 때까지 킬체인과 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 대량응징보복 3축체계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보고했습니다. 또 25일 열릴 한미군사위원회 MCM에서 연합방위지침과 연합군사령부의 편성안을 합의하고 이와 관련한 약정을 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합의하는 연합군사령부 편성안에 대해서는 내년부터 기본운용능력을 검증하면서 전작권 전환 이후를 대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공개업무보고 이후 진행한 비공개업무보고에서는 전작권 전환 추진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진척상황과 한미 연합연습이나 훈련에 대한 보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방뉴스 오상현입니다. 

목록보기